*이 문서는 manualfactory.net에서 제공한 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이름의 유래
- 5 포인트를 향해 치면 출발한 포인트의 1/2로 도착한다는 특징에서 이름이 만들어졌다.
- 예시로 40 포인트에서 5포인트를 향해 무회전으로 치면 수구는 20 포인트로 들어옴.
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
- 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내가 원하는 3 쿠션 포인트로 수구를 보내기 위한 시스템.
- 목표로 하는 3쿠션 포인트를 정하고, 수구의 위치를 파악 후 1 쿠션 포인트를 정함.
수구 포인트 - 3 쿠션 포인트 = 1 쿠션 포인트
- 수구에 기준을 둔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도 가능함.
수구 포인트 - 1 쿠션 포인트 = 3 쿠션 포인트
- 수구 포인트와 1 쿠션 포인트는 프레임 포인트 기준.
- 3 쿠션의 경우 프레임 포인트인지 레일 포인트인지 의견이 많은데, 레일 포인트라는 게 좀 더 우세.
파이브 앤 하프 시스템 - 4 쿠션 포인트
- 4 쿠션 포인트를 알면 뒤돌려치기, 옆돌리기를 할 때 유용.
1. 50 포인트에서 30 포인트를 향해 치면 코너로 들어감. 그래서 코너를 20으로 잡음.
2. 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작을 때는 좀 더 길게.
수구의 위치가 50 포인트보다 클 때는 좀 더 짧게 치는 보정이 필요함.
어느정도 보정할 지는 개인마다 다른데, 보통 10포인트 당 2.5 포인트, 즉 1/4 정도로 알려져있음.
3. 예시로 수구가 4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2.5(=(50-40)*1/4)이다.
4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4 쿠션 20 포인트로 들어가려면, 17.5(40-20-2.5)를 향하여 침.
4. 수구가 30 포인트에서 출발하면 보정값은 5(=(50-30)*1/4)이다.
30 포인트에서 출발하고 5(=30-20-5)를 향하여 친다.
파이프 앤 하프 시스템 - 6 쿠션 포인트
- 6 쿠션 포인트를 알면 대회전을 칠 때 유용하다.
1. 50 포인트에서 0 포인트를 향해 치면 50포인트로 들어감.
2. 대회전을 칠 때는 3팁을 줌.
코너에서 코너를 향해 치게 되면 코너로 들어감.(똥창에서 똥창으로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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